로스트아크

상단 메뉴

공모전게시판

영상-로요일로 만든 애니메이션 + 제작 과정 9


반갑습니다. 루페온 서버에서 '비단털쥐'라는 닉네임을 사용하고 있는 사람입니다.

요즘 작곡에 재미가 들려서 연습을 좀 해보고 싶었는데 마침 로스트아크에서 공모전이 열리더군요.

공지를 보고 바로 작업에 돌입했지만 손이 느린 탓에 마감을 못할 뻔 했습니다...

---


<컨셉>

예... 로스트아크를 시작한지 한달 남짓 된 뉴비입니다. 시즌 1부터 꾸준히 해온 동생이 

수요일이 되자 갑자기 "로요일이네?"라는 말을 쓰더라구요. 

그 때 처음 알았습니다. 로스트아크는 수요일 오전 6시에 많은 것들이 초기화된다는 사실을요.

어감도 입에 착 붙길래 로요일을 주제로 한 영상을 만들어보고 싶었습니다.


기왕이면 많은 로아 유저분들이 이해할 수 있고 공감할 수 있는 컨텐츠였으면 하는 바람이 있었습니다.

그렇게 해서 생각한게 바로 오레하 컨텐츠였죠.


시즌 2에 들어 점핑권 덕분에 1340레벨까지 무리 없이 진입하시는 분들이 많은 덕에 알비온에 대한 인지도는 꽤 높을거라 생각했습니다.

그래서 알비온을 레이드 하는 과정을 영상으로 담기로 결심했죠.


특히! 주안점을 둔 부분은

뉴비 분들이 많이 어려워하시던 '별패턴' 구간입니다.


저 또한 경험했던 사실인데...

알비온의 별이 어디에 있는지 잘 보이지 않더라고요. 그래서 특별히 눈에 띄게 그린 점...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.


[제작 과정]

총 소요시간은 3월 23일 오후 2시를 기점으로 140시간정도 걸린 것 같아요...

저도 지금 계산해보고 깜짝 놀랐네요.

새로운 도전을 하다보니 시행착오가 많았던게 원인이었던 것 같습니다. 그래도 보람은 있었어요.


1. 대본 작성 (21.03.23~21.04.02)

가장 먼저 영상에 들어갈 대본을 썼습니다. 사실 원래는 노래를 부르려고 했는데... 안돼요... 안돼요... 저는 노래가 안돼요... 바로 포기했습니다.

녹음한 제 목소리에 좌절하고 그냥 나레이션을 넣자고 결심했습니다. 그렇게 해서 첫 시작을 한게 2021년 03월 23일! (아래는 그냥 인증...)

지금 생각해보면 10장이 넘는 구상안 중에 2장도 안 쓴 것 같네요. 평소에 쓸데 없는 것도 메모하는 버릇이 있어서 그냥 그러려니 하고 계속 써내려갔습니다.


2. 작곡(21.03.23 ~ 21.04.07)

작곡 프로그램은 영상 렌더링 직전까지 계속 만졌어요. 작곡을 배운지 얼마 안돼서 자꾸 피크가 나더라고요. 

여담이지만 이번 프로젝트에서 결심한게 있습니다.

작곡 프로그램으로 더빙 같은건 하지 말자.

수십번 더빙 작업을 해봤지만 정말 죽을 뻔 했습니다.

MR 볼륨이 적당하면 나레이션 볼륨이 엉망이고, 나레이션이 적당하면 또 효과음이 커서 청력을 잃을 뻔 했습니다.


3. 더빙(21.04.02 ~ 21.04.05)

더빙은 그나마 가장 경험이 많은 편인데 작곡 프로그램으로 처음 도전하다가 실패하고 결국 새로 갈아엎었습니다. 

역시 더빙은 A사가 짱입니다. 



4. 작화(21.04.02 ~ 21.04.07)

그림 그리는게 너무 늦어져서 기한을 못 맞출까봐 이틀 밤을 샜습니다. 그래도 사람이 독기를 품으니까 뭐가 되긴 하네요. 아무튼 참 신기합니다.

프로젝트를 만들다보면 점점 그림 실력이 늘어나는 것 같아요. 제 너튜브를 첫 영상부터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... 이나마도 많이 는거예요.


5. 애니메이팅(21.04.02 ~ 21.04.07)

애니메이팅을 하면서 제가 만든 그림들이 살아서 움직이는걸 보노라면 마음이 정말 차분해집니다. 

이제 곧 제 노력이 결실을 맺는다는 전조거든요. 


6. 렌더링(21.04.07)

가장 설레는 순간입니다. 이렇게 제 영상은 장장 16일에 걸친 시간에 만들어졌습니다.


7. 마치며

공모전을 준비하면서 또 하나의 의미 있는 시간을 보낸 것 같습니다. 따로 영상 제작을 배워본 적이 없어서 이번 프로젝트에서 또 몇 가지 새로운 기능을 공부했거든요. 

30대를 앞둔 내 인생을 위해 이제 더 이상의 게임은 없다고 다짐했건만...

로스트아크는 정말 너무 재밌네요...


보람찬 경험 할 수 있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. 이만 줄입니다.

이전글이 없습니다. 다음글이 없습니다. 목록보기

댓글 9

댓글 쓰기
응모하기 맨위로